본문 바로가기

백종원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로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반응형

백종원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백종원님이 여러방송에서 닭볶음탕 레시피를 소개해주셨었는데요 최근에 직접 운영하는 너튜브 방송에서 몇가지 새로운 비법을 추가하여 식당에서 파는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를 알려주셨어요~!! 백종원님의 닭볶음탕 레시피를 그대로 따라 해 보았는데 역시나 명불허전의 맛보장 레시피 맞네요ㅎㅎ 요린이도 이대로만 따라 만들면 실패없이 맛있는 닭볶음탕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 닭 준비

생 닭 준비

닭은 1kg 내외 중량의 닭을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900g 중량의 닭볶음탕용 닭을 사왔어요 (시장에서 닭을 구매 시 10호 닭을 닭볶음탕용으로 절단해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 닭 손질

1_ 닭 내장 제거하기

닭의 등조각 안 쪽 뼈 부분에는 내장이 붙어 있는데요 이 내장 부위를 제거해 줘야 먹을 때 깔끔하게 먹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잡냄새도 없어집니다

 

*Tip_저는 닭 내장을 제거하면서 닭껍질과 살코기 사이 보이는 노란색 지방 덩어리들을 가위로 잘라주는데요 지방을 잘라주면 닭기름도 덜 뜨고요 닭 지방은 익혀도 물컹한 식감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지방질을 제거해 주는 게 좀 더 맛있는 닭볶음탕을 만드는 저만의 팁입니다!

  

2_닭 깨끗이 씻어주기

내장과 불순물을 제거한 닭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3_끓는 물에 닭 넣고 데치기

물을 냄비에 자작이 붓고 물이 끓으면 > 닭을 넣어줍니다! 오래 끓일 필요 없이 껍질이 익을 정도로만 끓여주면 되는데요 이 과정을 거쳐야 닭에 있는 이물질과 잡냄새가 제거 됩니다 20~30초 정도만 끓여주신후에 물은 버려주시고 닭은 흐르는 물에 헹궈주세요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 재료 준비

감자 2개, 당근 1/3개, 새송이버섯 1개, 대파 2대, 홍고추 1개, 청양고추 3개, 간 마늘 1큰술

물 3컵, 진간장 4/5컵, 굵은 고춧가루 1/2컵, 고운 고춧가루 1큰술, 황설탕 3큰술, 후춧가루 약간 (종이컵 기준)

 

백종원님이 만든 닭볶음탕 황금레시피에 들어가는 재료들입니다 고운 고춧가루와 굵은 고춧가루를 섞어서 넣어야 좋다고하는데요 고운 고춧가루가 없다면 굵은 고춧가루를 더 넣어주시면 되고여 새송이버섯이 없다면 표고버섯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홍고추도 색깔을 내기위해 넣는 용이라 없으면 빼주셔도 된데요ㅎㅎ 

 

청양고추는 들어가는게 좋은데 저는 고운 고춧가루를 아주 매운 땡초 고춧가루로 준비해서 청양고추를 넣지 않았어요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 야채 손질

감자는 끓이면서 부서질 수 있기 때문에 큼직하게 대략 1/4등분 정도로 잘라줍니다(작은 사이즈 감자는 1/2등분) 양파와 새송이버섯은 감자의 절반 크기 정도로 숭덩숭덩 썰어주세요

 

당근은 작게 대파는 큼직큼직 썰어 주고 마무리 고명으로 얹어줄 홍고추는 어슷썰기를 해줬습니다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 조리 과정

1_닭과 물 넣고 끓이기

냄비에 물 3컵 (540ml)을 부어준 뒤 충분히 끓여주세요 (끓이는 과정에서 탁한 거품이 올라온다면 수저로 떠내 주시면 좋아요)

 

2_감자와 양파 넣은 후 바로 설탕 넣기

닭이 어느 정도 익었다 싶을 때 제일 큼직하게 썬 감자도 넣고 양파도 같이 넣어줍니다 손쉽게 익는 양파를 같이 넣는 이유는 양파가 닭의 잡내를 잡아주는데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바로 설탕 3큰술을 넣어주는데요 설탕을 먼저 넣어야 재료 깊숙이 단맛이 베기 때문에 꼭 이 순서에 설탕을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3_당근과 버섯 넣기

감자와 양파가 잘 익도록 충분히 끓여줍니다 감자가 반 정도 익었다 싶을 때 버섯과 당근을 넣은 후 또 3분~5분간 끓여줍니다 물의 양은 저 정도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너무 오래 끓여 물이 적어졌으면 조금 더 추가하시고 물의 양이 많다 생각 들면 좀 더 오래 끓여주시면 돼요) 

 

4_굵은 고춧가루와 고운 고춧가루 넣기

굵은 고춧가루 1/2컵(40g)을 넣고 고운 고춧가루는 한 큰 술을 넣어주세요 저는 고운 고춧가루가 아주 매운 땡초 고춧가루라 반큰술만 넣어줬어요 (고춧가루의 매운맛에 따라 고추가루 양도 조절해서 넣어주세요)

 

5_간장 넣기

고춧가루를 넣고 나면 고춧가루가 물기를 싹 흡수해 국물이 되직해지는데요 요 때 간장 4/5컵(144ml)을 쏵~! 부어주면 다시 국물이 살짝 자작해진답니다

 

6_후추와 마늘 넣기

후추를 톡!톡!톡! 뿌린 다음 간 마늘 한 큰술을 넣어주세요 (마늘도 닭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7_청양고추와 대파 넣기

썰어 둔 청양고추와 대파를 넣고 숨이 죽을 만큼만 살짝 끓여주면 완성입니다♡ 홍고추를 넣으실 분들은 이 과정에서 넣어주세요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완성

양념 국물이 자박자박한 새빨간 닭볶음탕이 완성되었어요~ 매콤한 양념의 닭볶음탕은 밥을 부르는 비주얼입니다 ㅎㅎ

 

닭도 적지 않은 양이었지만 야채를 듬뿍 넣었더니 아주 푸짐한 양이 만들어졌어요

 

저는 감자부터 맛을 보았는데요 감자를 큼지막하게 썰어 넣었는데도 포근하게 속까지 잘 익었어요 매콤한 양념과 담백한 감자가 잘 어울려 감자만 먹어도 정말 맛있고요

 

부드러운 살코기인 닭날개와 닭다리도 역시나 맛있어요! 진짜 식당에서 먹던 닭볶음탕의 맛인데요?! 양념이 칼칼하면서도 매콤한데 적당히 짭조름하고 달달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양념 맛입니다 ♡

 

퍽퍽한 가슴살의 살코기만 발라 양념 조금 얹고 흰밥에 비벼먹으면 밥이 술술 들어갑니다~ 고춧가루가 좀 많이 들어간 게 아닌가 싶었는데 칼칼한 양념 맛이 밥을 계속 부르네요ㅎㅎ

 

백종원님의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방법대로만 만들어 본다면 누구나 실패 없는 맛있는 닭볶음탕을 만들어 볼 수가 있을 듯한데요 양도 엄청 푸짐해 3인 가족도 든든히 먹을 수 있는 풍족한 식탁을 차리실 수 있으실 꺼에요:) 오늘은 닭 한 마리 사다가 매콤 칼칼한 닭볶음탕 한 번 만들어 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